우분투 VirtualBox XP guest VNC RDP 아이패드 원격 접속 Computer Tip

글의 제목을 보면 그냥 원격 접속을 위한 여러가지 단어들을 열거한 것 처럼 보인다.
하지만 이것을 잘 사용하면 여러가지 편한 점이 많다는 것을 알고 아이패드, 아이폰 등의 다양한
곳에서 원격으로 작업이 가능하다는 사실을 새삼 깨닫고는 그 중요함을 알게 된다.

일단 VirtualBox에서 GuestMachine으로 Windows XP를 구동시키는 방법은 이미
여러곳에서 찾으면 된다. 어려운 일도 아니고 아주 쉽게 XP 가상 머신을 구동시킬 수 있다.
가상이라고는 하지만 현재로서는 기술이 발달하여 대부분의 뱅킹 또는 인터넷 물품 구입 등의
ActiveX 작업을 무난하게 처리할 수 있다.

또한 VirtualBox 말고도 VMWare 등 다양한 가상화 기술이 있으나, 현재
성능대비 공짜로 사용하는 등의 다양한 부분에서 오라클(예전 SUN이 합병한 기술인데,
다시 오라클이 SUN을 인수합병 하였으므로 현재는 Oracle VirtualBox 임)의 VirtualBox가 가장 
합당한 사용이다.

VirtualBox 응용 프로그램이 도는 기계를 Host Machine라고 하는데,
호스트 기계의 OS는 Windows, Linux, OS X 등 아주 다양한 곳에서 돌릴 수 있다.

현재는 Ubuntu Desktop 에서 VirtualBox를 설치하고, 거기에 Windows XP를 설치했다고 가정한다.

위와 같이 가상머신이 돌고 있다. 이 곳에서 디스플레이>원격디스플레이 서버포트 가 3405 임을 확인한다. 
(RDP-원격데스크탑 연결 프로토콜의 디폴트 포트는 3389 이다)

위에서 XP의 가상머신의 이름은 "SnoopyXP" 이다.

또는 우분투의 터미널 창에서
$ VBoxManage showvminfo SnoopyXP
와 같이 명령을 주어,
...
Video mode:      1024x768x32
VRDP:            enabled (Address 0.0.0.0, Ports 3405, MultiConn: off, ReuseSingleConn: off, Authentication type: null)
VRDP port:       3405
...
와 같은 결과가 나오는 것을 확인한다.
Authentication은 차후, guest 또는 external 로 하여 설정가능하다.

이와 같이 되어 있다면, 다시 우분투 터미널 창에서
$ nohup VBoxHeadless -s SnoopyXP &

와 같이 명령을 주어 실제 GUI가 없이도 가상머신을 Backend로 돌릴 수 있고,
그 결과를 RDP로 접속할 수 있다.

간단히 Windows에서 "원격데스크탑 연결"로 하여 우분투 머신의 IP와 port를 "1.2.3.4:3405"와 같이 지정해 연결할 수 있다.

위의 화면은 맥북프로에서 MS에서 나온 "Remote Desktop Connection for Mac" 프로그램을 통하여 연결하면,

위와 같이 원격 XP Guest 머신을 접속하여 잘 사용할 수 있다.

이제는 아이패드를 통하여 원격 접속하는 방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위의 아이패드 화면에서 아랫부분의 iSSH, iTeleport, iTab RDP 세 가지 앱을 이용하여 원격접속을 해 본다.
(모두 무료는 아니며 많게는 10여불의 돈을 지불해야 하는데, 이런 것은 과감히 투자한다는 생각으로 구입한다)

1) iSSH를 통한 원격 연결
iSSH는 ssh 접속 혹은 VNC 접속을 할 수 있다.

우선 iSSH를 실행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타나는데, h225는 ssh연결, h225-vnc는 VNC 연결이다.

h225의 연결 속성을 보면 위와 같고, RSA 키를 통해 접속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위와 같이 연결하여 사용할 수 있다.

또한 h225-vnc를 보면,

위에서는 Default VNC를 통한 연결이다.

위는 iSSH를 통한 VNC 연결 모습이다.

만약 VNC 접속만을 위한 것이라면, iTeleport 앱이 좀 더 유용하다. 사용자 인터페이스가 더 좋다는 의미이다.

2) iTeleport
iTeleport 를 열어, 새롭게 연결을 만들던가 아니면 기존 것을 확인하면 아래와 유사하다.
(호스트 명 앞에는 보안 때문에 지움)

그리고 VNC 연결을 해 보면,

위와 같이 접속하여 작업할 수 있는 환경이 된다.

3) iTab RDP
이 프로그램은 필요에 의해 며칠전에 설치해 본 앱인데, 가격도 가격이지만 그 인터페이스가 아주 훌륭했다.

우선 위와 같이 간단하게 설정이 가능하다.

연결을 위해 Connect를 하면,

위와 같이 연결되어 사용할 수 있다.
위에 있는 XP는 처음에 설명했던 우분투에서 실행되는 SnoopyXP 가상머신인데 이를 이용하여 어디서나
RDP로 작업이 가능하다.

그 인터페이스가 아주 인상적이었는데,
세 손가락을 데면 상단에 툴바가 토글되는데, 거기서 Help를 누르면 아래와 같은 도움말을 얻는다.

디폴트는 Finger with scope control인데 이는 작은 scope 창이 나타나며 마우스 포인터가 별도로 보이기 때문이다.
단순 왼쪽 클릭은 똑같이 터치로 가능하지만 상세한 포인트 위치를 눌러 드래그 하거나 오른쪽 클릭을 하는 등의 제어가
모두 가능하기에 일단 적응되면 아이패드에서의 원격 접속으로는 최고인 것 같았다.

덧글

댓글 입력 영역

구글애드텍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