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SX] Lion GM 버전 사용해보기 Computer Tip

7월중에 OS X 10.7인 라이온이 정식 발매가 된다고 했으나, 
7월4일 개발자용 마지막 버전인 Lion GM (Gold Master) 버전이 나왔습니다.
일단 여러가지 기능을 살펴보고 싶어서, 어젯밤에 업그레이드를 해 보았습니다.

다음은 작업했던 내용입니다.

1) 설치 USB 스틱 만들기

기존 SSD, 세컨베이 장착으로 인하여 내장 ODD로 설치할 수 없는데, 외장 USB 스틱으로 설치할 수 있습니다.
(아마 기존의 다른 것도 다 마찬가지라 생각됩니다)

디스크 유틸리티를 실행하고 해당 USB 스틱을 선택한 다음, 우측의 복원 탭을 선택합니다.

7월4일에 나온 이미지를 넣으면,

소스에 해당 이미지, 그리고 대상에 해당 USB 스틱 (끌어다 놓기를 했습니다)으로 설정하고 복원을 누르면,
해당 DVD 이미지가 USB 스틱으로 복사됩니다.

2) 설치

물론 설치 전에 백업을 다 받아야 하는데,
각각의 응용프로그램 백업은 간단히 다음과 같습니다.

2.1) 백업
주소록, iCal : 자체 내보내기를 하고 나중에 가져오기를 하면 됩니다.
메일 : ~/Library 아래에 Mail, "Mail Download" 두 폴더를 따로 복사한 다음 나중에 덮어쓰면 (또는 만들어 옮기고) 됩니다.
아이튠즈 : ~/Music 을 통째로 복사했다가 나중에 덮어쓰고 사용하면 됩니다. (이 부분은 세컨베이에 있는 곳에 놓고
~/Music 을 symbolic link를 걸어 놓았으므로 나중에 링크만 복원해 주면 됩니다)

2.2) 백업을 모두 마친 후, 재 시동을 하는데, Option(Alt) 키를 누른 채로 파워 버튼을 누르면,

위와 같이 부팅 가능한 해당 USB가 보입니다. 그것을 선택한 후 십여분이 지나면 (아마도 읽기 속도차이가 있을 듯 합니다)

붉은 갈기와 노란 눈이 인상적인 사자가 나옵니다. (이전에 언어 선택 창이 있었습니다)

약 두시간 걸린다고 되어 있는데 토탈 한시간 조금 더 걸린 듯 하네요. (이것도 하드웨어에 따라 틀릴듯)

다시 재 부팅을 한 다음 설치가 십분 정도 걸렸습니다.

마지막 설정 작업 등이 남았더군요.

3) 설치 후

3.1) 백업 리스토어
2.1의 백업의 역순으로 처리했습니다.

이 매킨토시에 관하여를 띄우면 개요가 위와 같이 나옵니다.

한가지 SSD를 운용하면서 Lion에서 SSD에 대한 TRIM을 OS에서 지원을 한다고 했었는데 그것이 안되어,
Trim Support Enabler 1.1 을 사용하여 Enable 할 수 있었습니다. (Snow Leopard 때와 동일했습니다)

Trim 지원 : 예 
로 되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저장공간도 아이튠즈에서 처럼 변경되었고,

메모리 확인도 바뀌었습니다.

가장 눈에 띄는 것은 뭐니 뭐니 해도 미션 컨트롤이 아닌가 싶구요, 이를 제대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매직 트랙패드가 필수 입니다.
론치패드를 띄우기 위하여 새키를 제외한 나머지 손가락을 우므리는 동작을 하는데 아무래도 기존 13" 맥북프로는 약간 작은 느낌이 
듭니다.

아래는 마우스 동작 설정 창 입니다.

포인트 및 클릭은 이전과 같의 동일한데 가장 눈에 띄는 변화는 세 손가락으로 드래그 하기 입니다.
이 작업이 익숙해 지니 의외로 제일 많이 사용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이 기능은 기존과 거의 동일 했던한 데 대신 가장 큰 변화는 첫번째 로서,
기존에는 스크롤단추를 아래로 내리려면 두손가락을 아래로 내렸지만 이것이 정 반대가 되었습니다.
마치 아이패드에서 손가락을 아래로 쓸면 위로 스크롤 되는 것과 동일한 개념이지요.
이거 익숙해 지려면 시간이 꽤 걸릴 것 같습니다.

미션 컨트롤과 더불어 사파리를 전체화면 보기를 하면서 필요에 따라 데스크탑을 추가하고 이것을 네 손가락으로
좌우로 쓸어서 변경하면서 작업하는 것이 상당히 편리하다고 느껴졌습니다.

그 밖에도 다양한 변화들이 많지만 첫번째 눈에 들어온 것은,

주소록이 아이패드 처럼 변했고,

iCal에 년도보기가 추가되었더군요.

그 밖에도 스노우 레오파드에서 사용하고 있었던 기존의 다양한 프로그램을 돌려 보았습니다.

패러렐즈, VirtualBox, Cord RDP client, Skype 등등 모두 이상이 없었는데,
다만 adium 이라는 멀티플 메신저 (1.4.2) 에 이상이 있어서 그 프로그램만 제외를 시켰습니다.
(정식 버전에서도 문제가 되는지 봐야 되겠군요)

이제 이것에 적응되면 무척 편리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핑백

  • 지훈현서 : [OSX] 라이온 설치 이미지 가져오기 및 파인더 관련 설정 2011-07-27 11:17:54 #

    ... Contents/SharedSupport 폴더 안에 있는 InstallESD.dmg 파일이 라이온의 설치 이미지 입니다.이것을 DVD 혹은 USB 드라이브에 넣고 지난번블로그와 같이 설치할 수 있습니다. 이제 더불어 파인더에서 특정 디스크 혹은 프로그램의 아이콘을 변경할 수 있는 방법이 있는데요, 바로 위의 폴더에서 Resourc ... more

덧글

  • 지훈현서아빠 2011/07/19 11:49 # 답글

    그리고 USB2Serial 케이블을 연결하였을 때, 기존에 잘 되었던
    PL2303 USB to Serial 드라이버가 lion용으로 제대로 돌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패러렐즈의 XP에 연결하여 사용하는 것으로 해결하였습니다.
댓글 입력 영역

구글애드텍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