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xus 7] 벽돌 공장 초기화 Computer Tip

지훈이가 넥서스7을 가지고 있습니다.
미국에서 몇달전에 구입된 것을 핸드폰 대신 가지고 있겠다고 하여,
그렇게 된 것이지요.

그동안 별로 안드로이드에 관심을 갖고 있지 않다가,
친구들이 대부분 안드로이드 폰이라 서로 이야기가 잘 된 모양입니다.

하여간 며칠전에는 애플 블루투스 키보드를 붙여보더니
매직트랙패드도 연동을 시킨다고 시도를 하는데 루팅도 해 보더니
계속 무한 부팅이 되는 벽돌 넥서스가 되어 버렸습니다.

이것도 복구를 혼자 찾아보다가 힘이 들다고 하네요...
급기야 제가 나서서 구글링을 통하여 벽돌 넥서스를 공장초기화에 성공하였습니다.

(참조원본: How to hard reset a bricked Nexus 7 with your PC)

다음과 같이 진행하였습니다.

1) ADB 드라이버를 설치하라 하였는데 그럴 필요는 없었습니다.

전원을 끈 상태에서 전원키와 볼륨다운키를 누르고 안드로이드가 누워있는 상태에서
볼륨 다운을 두번 눌러 "Recovery mode"를 선택한 상태에서 파워키로 선택하여
누워있는 안드로이드의 배에 느낌표의 빨간 삼각형이 보입니다.
이 상태에서 전원키를 누름고 바로 볼륨업키를 누르면
두번째 메뉴에 ADB 어쩌구 저쩌구 나오는 것으로 보아 미리 ADB 드라이버가 적용된 것으로 보였습니다.

2) 안드로이드 SDK를 다운받습니다.

압축을 풀어 C:\adt-bundle-windows-x86 에 eclipse, sdk 등의 하위 폴더가 오도록 이동했습니다.


3) 구글에서 공장 초기화 이미지를 다운받습니다. (해당링크)


넥서스 와이파이 버전의 4.2.1 를 다운받았습니다.

위에서 받은 tar를 알집으로 풀었고, 해당 파일 (대여섯개의 파일)을
C:\adt-bundle-windows-x86\sdk\platform-tools 에 옮겨놓았습니다.

그러면 위와 같이 보이고, 가장 필요한 것들입니다.

4) 여기까지 준비가 다 되었으면 다음은 명령창을 띄워 작업을 하면 됩니다.

4.1) 안드로이드를 파워오프 시키고 USB 연결이 해지된 상태에서
파워와 볼륨다운키를 눌러 부트로더 화면이 나타나게 한 다음에 USB 케이블을 PC와 연결합니다.

4.2) cmd.exe 창을 띄우고,
> cd C:\adt-bundle-windows-x86\sdk\platform-tools
위치로 갑니다.

4.3) 모든 기존에 꼬인 것을 지우고 공장 이미지를 넣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명령창에서 명령을 수행합니다.
('>' 는 입력하지 마세요~ ^^)

> fastboot erase boot

> fastboot erase cache

> fastboot erase recovery

> fastboot erase system

> fastboot erase userdata


fastboot oem unlock 
fastboot flash bootloader bootloader-grouper-4.13.img
fastboot reboot-bootloader
> fastboot -w update image-nakasi-jop40d.zip

다시한번 파워와 볼륨다운키를 눌러 부트로더 화면이 나타나게 합니다. (USB 연결은 계속)

다시 명령창에서,

fastboot oem lock 
> fastboot reboot

이렇게 하여 복구할 수 있었습니다.

어느분께는 도움이 되셨기를...


덧글

  • 으왕 2013/08/05 22:13 # 삭제 답글

    요즘 넥칠이가 맛이 가서 부팅이 전혀 안되서 골치가 아팠는데 알려주신 방법으로 성공했습니다.
    감사합니다~
  • 우와 2013/08/15 17:12 # 삭제 답글

    님은 저의 생명의 은인입니다 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1시간동안 고생하다 이거로 겨우됬네요 감사 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어진짜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흑흐규ㅠㅠㅠㅠㅠㅠㅠ
  • 지훈현서아빠 2013/08/16 08:59 #

    도움이 되셨다니 저의 보람입니다...
  • good 2013/09/05 05:00 # 삭제 답글

    감사합니다. 몇시간에 걸쳐 안되던걸 금방 해결했네요..
    복 받으셈..ㅋㅋ
  • 지훈현서아빠 2013/09/05 11:43 #

    도움이 되셨다니 저의 보람입니다~ ^^
  • merci 2013/09/13 22:21 # 삭제 답글

    정말 감사드려요.ㅠㅠㅠ 폰트변경 하다가 벽돌되서 정말 난감했는데 바로 해결됐네요! 감사드립니다!!
  • 지훈현서아빠 2013/09/16 07:24 #

    도움이 되셨다니 저의 보람입니다.~
  • 코라이 2013/09/26 21:59 # 삭제 답글

    하..바쁘신데 죄송합니다... 그런데 너무 힘들어서 질문드려봅니다..

    fastboot oem unlock까지는 무사히 마쳤는데 그다음에 하는거를 하고나니

    sending bootloader 라고 뜨면서 무기한 정지가 되네요... 이제는 어떻게 해야하나요..?
  • 누리아빠 2013/10/17 16:14 # 삭제 답글

    덕분에 복구 잘 했습니다.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
  • 지훈현서아빠 2013/10/17 18:02 #

    도움이 되셨다니 저의 보람입니다~ ^^
  • vldkvmfl 2013/11/17 14:53 # 삭제 답글

    감사합니다. 넥7 2013 무한로딩 해결했습니다.
  • 지훈현서아빠 2013/11/18 07:55 #

    저의 보람입니다~ ^^
  • 폭풍 2013/11/23 01:19 # 답글

    감사합니다. 기존 복구방법으로 안되는게 해결되었습니다. :)
  • dd 2013/11/23 13:07 # 삭제 답글

    감사합니다 덕분에 복구됬네요 남은연말 즐겁게 보내세요
  • 지훈현서아빠 2013/11/27 19:38 #

    도움이 되셨다니 저의 보람입니다~ ^^
  • 영건 2013/12/20 00:36 # 삭제 답글

    까페에서 아무리 해보려해도 안됐었는데
    여기서 이글을 보고 복구했습니다
  • 지훈현서아빠 2013/12/20 09:09 #

    도움이 되셨다니 저의 보람입니다~ ^^
  • foobar 2014/02/12 12:31 # 삭제 답글

    덕분에 초기화 했습니다.
    간결하고 명확한 설명 감사합니다.
  • 지훈현서아빠 2014/02/12 13:48 #

    도움이 되셨다니 저의 보람입니다~ ^^
  • ibman 2014/03/12 22:09 # 삭제 답글

    갑자기 먹통되서 이것저것 다해보다 마지막으로 여기서 도움받았네요
    저는 4.1.2로 받았다가 복사해넣기하다 잠깐실수를 ㅎㅎ
    받은파일명으로 고쳐넣고하니 되는군요 ^^
    감사합니다
  • 지훈현서아빠 2014/03/13 09:28 #

    도움이 되셨다니 저의 보람입니다~ ^^
  • 강군 2014/04/17 01:21 # 삭제 답글

    정말 감사합니다...

    벽돌이되어서 열심히 찾다가 님이 써주신글 그대로 따라했더니 켜졌습니다.

    정말정말 감사합니다.~~~
  • 지훈현서아빠 2014/04/17 08:56 #

    도움이 되셨다니 저의 보람입니다~ ^^
  • ㅇㄹㄴㄹㅇㄴ 2014/04/26 23:00 # 삭제 답글

    > fastboot flash bootloader bootloader-grouper-4.13.img
    이부분은 센스있게 4.23 로 바꿔서 했는데
    > fastboot -w update image-nakasi-jop40d.zip
    에서 에러라고 뜨면서 안되네요 ㅠㅠ 나머진 다되는데
    어떻게 해야하는지 조언좀 해주세요 ~~
  • ㅁㅁ 2014/06/09 22:28 # 삭제 답글

    감사합니다/
    cwm이나 twrp로 공초 해도 안되던게
    님이 하신대로 하니 무한로딩 사라졌네요^^
    정말감사합니다~
  • 1212 2014/06/15 02:58 # 삭제 답글

    감사합니다덕분애도움이되엇군요66
  • 붉은고래 2014/07/18 11:24 # 삭제 답글

    진심으로 감사합니다! 덕분에 벽돌이었던 넥7을 복구했어요! 정말 최고에요!
  • 지훈현서아빠 2014/07/18 13:31 #

    도움이 되셨다니 저의 보람입니다~ ^^
  • 숑숑숑 2014/08/01 12:19 # 삭제 답글

    "ㅇㅂㅇ 2013/01/06 12:48 # 삭제 답글
    저 모든 작업이 리커버리에선 클릭 한 번 혹은 터치 몇 번으로 해결되는 일입니다.."

    넵 저렇게 했는데 안됬는데, 지훈현서아빠님ㅇㅣ 적어주신 대로 해서 드디어 몇시간동안 "리커버리모드"에서 씨름하다가
    한방에 부팅 되네요!

    감사합니다!!
  • epdh 2014/08/17 11:43 # 삭제 답글

    저도 툴킷 써서 롬업하다가 에러나서
    계속 구글화면에서 멈춰서 부팅이 안됐었는데
    검색하다가 작성자분 글 보고 복구했네요 감사합니다~
  • 지훈현서아빠 2014/08/17 12:11 #

    도움이 되셨다니 저의 보람입니다~ ^^
  • ㅎㅎ 2014/08/21 23:32 # 삭제 답글

    7-zip으로 압축 푸니까 파일들이 다 안나오네요, 한참동안 삽질하다가 알집으로 압축푸니까 되네요,
    압축 풀었는데 부트로더 파일 없으신 분들은 한번 참고해보세요
  • 훈이에용 2014/12/08 11:15 # 삭제

    알집으로 풀엇는데 파일이 안나옵니다..ㅠㅠ
  • ㅎㅎ 2014/08/21 23:37 # 삭제 답글

    그리고 cmd 창에서 명령어 하나씩 입력 할 필요없이 그냥 flash-all.bat 만 실행해도 자동으로 됩니다.
  • hvbae 2014/08/28 16:06 # 삭제 답글

    감사합니다. 이틀동안 고생하다가 덕분에 넥서스 살렸어요 ^^
  • 지훈현서아빠 2014/08/28 17:00 #

    도음이 되셨다니 다행입니다~ ^^
  • ?? 2014/09/30 14:42 # 삭제 답글

    wating for device 는 뭐죠?
  • 지나가던 행인 2014/09/30 17:25 # 삭제

    디바이스가 연결이 되지 않아서 그런거에요.

    USB 연결 된 상태로 기기 전원 종료 +불륨 하단 버튼 누르면 진입하는 메뉴로 들어가면 연결이 될겁니다.
  • 2014/10/09 16:48 # 삭제 답글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아하즈 2014/11/19 21:39 # 삭제 답글

    와! 정말 감사합니다.
    저 같은경우는 USB 연결하면 계속 무한 디버깅모드로만 들어가지고
    윈도우에서는 되지도않았는데, 지훈현서아빠님 덕분에 다시 복구했습니다. 정말 감사드립니다!
  • 오이주스 2014/11/20 17:30 # 삭제 답글

    archive does not contain 'boot.sig' 이렇게 뜨는데
    롤리팝으로 바로 올릴순없나요?
  • 오이주스 2014/11/20 17:51 # 삭제

    대충 넘어가긴했는데 oem lock은 꼭해야하나요?
  • 젤리마린 2014/12/29 23:24 # 삭제 답글

    안녕하세요 이 글보고 많은 도움이 되서 제가 삽질한 부분을 올리자면
    현재 최신 공장 이미지는 image-nakasi-lrx21p 이지만 문제가 있어 시스템 업데이트가 안되시는 분은
    image-nakasi-jwr66v를 받아서 설치해주시기 바랍니다
    이거는 외국 포럼까지 뒤져가면서 얻은 정보에요 ㅋㅋ
  • 지훈현서아빠 2014/12/30 09:01 #

    좋은 정보 감사드립니다~ ^^
  • 살려주세여ㅠ 2014/12/31 22:38 # 삭제 답글

    젤리마린님 같은 증상인것 같아 어렵게 jwr66v를 받아는데 bootloader-grouper-4.23.img 를 쳐줘도 FAILED <remote: <ImvalidState>>라고만 뜨네요.
  • 살려주세여ㅠ 2014/12/31 22:38 # 삭제 답글

    젤리마린님 같은 증상인것 같아 어렵게 jwr66v를 받아는데 bootloader-grouper-4.23.img 를 쳐줘도 FAILED <remote: <ImvalidState>>라고만 뜨네요.
  • 살려주세여ㅠ 2014/12/31 22:38 # 삭제 답글

    젤리마린님 같은 증상인것 같아 어렵게 jwr66v를 받아는데 bootloader-grouper-4.23.img 를 쳐줘도 FAILED <remote: <ImvalidState>>라고만 뜨네요.
  • 살려주세여ㅠ 2014/12/31 22:38 # 삭제 답글

    젤리마린님 같은 증상인것 같아 어렵게 jwr66v를 받아는데 bootloader-grouper-4.23.img 를 쳐줘도 FAILED <remote: <ImvalidState>>라고만 뜨네요.
  • 살려주세여ㅠ 2014/12/31 22:38 # 삭제 답글

    젤리마린님 같은 증상인것 같아 어렵게 jwr66v를 받아는데 bootloader-grouper-4.23.img 를 쳐줘도 FAILED <remote: <ImvalidState>>라고만 뜨네요.
  • 살려주세여ㅠ 2014/12/31 22:38 # 삭제 답글

    젤리마린님 같은 증상인것 같아 어렵게 jwr66v를 받아는데 bootloader-grouper-4.23.img 를 쳐줘도 FAILED <remote: <ImvalidState>>라고만 뜨네요.
  • 살려주세여ㅠ 2014/12/31 22:38 # 삭제 답글

    젤리마린님 같은 증상인것 같아 어렵게 jwr66v를 받아는데 bootloader-grouper-4.23.img 를 쳐줘도 FAILED <remote: <ImvalidState>>라고만 뜨네요.
  • 살려주세여ㅠ 2014/12/31 22:38 # 삭제 답글

    젤리마린님 같은 증상인것 같아 어렵게 jwr66v를 받아는데 bootloader-grouper-4.23.img 를 쳐줘도 FAILED <remote: <ImvalidState>>라고만 뜨네요.
  • 살려주세여ㅠ 2014/12/31 22:38 # 삭제 답글

    젤리마린님 같은 증상인것 같아 어렵게 jwr66v를 받아는데 bootloader-grouper-4.23.img 를 쳐줘도 FAILED <remote: <ImvalidState>>라고만 뜨네요.
  • 살려주세여ㅠ 2014/12/31 22:38 # 삭제 답글

    젤리마린님 같은 증상인것 같아 어렵게 jwr66v를 받아는데 bootloader-grouper-4.23.img 를 쳐줘도 FAILED <remote: <ImvalidState>>라고만 뜨네요.
  • 살려주세여ㅠ 2014/12/31 22:38 # 삭제 답글

    젤리마린님 같은 증상인것 같아 어렵게 jwr66v를 받아는데 bootloader-grouper-4.23.img 를 쳐줘도 FAILED <remote: <ImvalidState>>라고만 뜨네요.
  • 보헤미안 2015/01/25 02:26 # 삭제 답글

    윗분들 그냥 무시하시고 다음을 진행하세요.
    저도 같은 증상인데 그냥 진행 했더니 공장초기화로 돌아 갔습니다.
    쓸데 없느 것 만들다 완전히 벽돌 만들었는데 덕분에 잘 고쳤습니다!! 감사해요.
  • 보헤미안 2015/01/25 02:26 # 삭제 답글

    윗분들 그냥 무시하시고 다음을 진행하세요.
    저도 같은 증상인데 그냥 진행 했더니 공장초기화로 돌아 갔습니다.
    쓸데 없느 것 만들다 완전히 벽돌 만들었는데 덕분에 잘 고쳤습니다!! 감사해요.
  • 흐미 2015/02/08 15:49 # 삭제 답글

    흐미 답변이 업는걸로 봐서 질문은 무의미?
  • 흐미 2015/02/08 15:49 # 삭제 답글

    흐미 답변이 업는걸로 봐서 질문은 무의미?
  • 흐미 2015/02/08 15:49 # 삭제 답글

    흐미 답변이 업는걸로 봐서 질문은 무의미?
  • 흐미 2015/02/08 15:49 # 삭제 답글

    흐미 답변이 업는걸로 봐서 질문은 무의미?
  • ㅠㅠ 2015/02/25 21:22 # 삭제 답글

    정말 감사합니다 ㅠㅠ 덕분에 한달만에 제 넥서스7을 고칠수 있었습니다 ㅠㅠㅠ
  • ㅠㅠ 2015/02/25 21:23 # 삭제 답글

    정말 감사합니다 ㅠㅠ 덕분에 한달만에 제 넥서스7을 고칠수 있었습니다 ㅠㅠㅠ
  • ㅠㅠ감사 ㅠㅠ 2015/02/25 21:23 # 삭제 답글

    정말 감사합니다 ㅠㅠ 덕분에 한달만에 제 넥서스7을 고칠수 있었습니다 ㅠㅠㅠ
  • ㅠㅠ감사 ㅠㅠ 2015/02/25 21:23 # 삭제 답글

    정말 감사합니다 ㅠㅠ 덕분에 한달만에 제 넥서스7을 고칠수 있었습니다 ㅠㅠㅠ
  • ㅠㅠ감사 ㅠㅠ 2015/02/25 21:23 # 삭제 답글

    정말 감사합니다 ㅠㅠ 덕분에 한달만에 제 넥서스7을 고칠수 있었습니다 ㅠㅠㅠ
  • ㅠㅠ감사 ㅠㅠ 2015/02/25 21:23 # 삭제 답글

    정말 감사합니다 ㅠㅠ 덕분에 한달만에 제 넥서스7을 고칠수 있었습니다 ㅠㅠㅠ
  • 감사합니다 2015/02/25 21:23 # 삭제 답글

    정말 감사합니다 ㅠㅠ 덕분에 한달만에 제 넥서스7을 고칠수 있었습니다 ㅠㅠㅠ
  • 감사합니다 2015/02/25 21:23 # 삭제 답글

    정말 감사합니다 ㅠㅠ 덕분에 한달만에 제 넥서스7을 고칠수 있었습니다 ㅠㅠㅠ
  • 감사합니다 2015/02/25 21:23 # 삭제 답글

    정말 감사합니다 ㅠㅠ 덕분에 한달만에 제 넥서스7을 고칠수 있었습니다 ㅠㅠㅠ
  • 감사합니다 2015/02/25 21:23 # 삭제 답글

    정말 감사합니다 ㅠㅠ 덕분에 한달만에 제 넥서스7을 고칠수 있었습니다 ㅠㅠㅠ
  • 감사합니다 2015/02/25 21:23 # 삭제 답글

    정말 감사합니다 ㅠㅠ 덕분에 한달만에 제 넥서스7을 고칠수 있었습니다 ㅠㅠㅠ
  • 감사합니다 2015/02/25 21:23 # 삭제 답글

    정말 감사합니다 ㅠㅠ 덕분에 한달만에 제 넥서스7을 고칠수 있었습니다 ㅠㅠㅠ
  • 감사합니다 2015/02/25 21:23 # 삭제 답글

    정말 감사합니다 ㅠㅠ 덕분에 한달만에 제 넥서스7을 고칠수 있었습니다 ㅠㅠㅠ
  • sdk가.. 2015/03/18 20:01 # 삭제 답글

    파일이 안뜹니다.. 어떢하죠
  • 김곰돌 2015/03/20 20:25 # 삭제 답글

    완벽합니다. 매번 넥서스 루트툴킷만 사용해봐서 SDK를 설치해본적이 없었는데

    오늘 조금 헤매긴 했지만 루트킷으로도 안고쳐지던 벽돌 넥서스가 정상으로 돌아왔습니다!

    거기다 짜증나던 롤리팝에서 4.4.4 젤리빈으로 내렸습니다. 감사합니다
  • 생초보 2015/05/01 20:24 # 삭제 답글

    adt-bundle-windows-x86 이건 뭔가요? 뭔가를 설치하신건가요? 생초보라 잘 몰라서 그래요...
  • 생초보 2015/05/01 20:24 # 삭제 답글

    adt-bundle-windows-x86 이건 뭔가요? 뭔가를 설치하신건가요? 생초보라 잘 몰라서 그래요...
  • 생초보 2015/05/01 20:24 # 삭제 답글

    adt-bundle-windows-x86 이건 뭔가요? 뭔가를 설치하신건가요? 생초보라 잘 몰라서 그래요...
  • 생초보 2015/05/01 20:24 # 삭제 답글

    adt-bundle-windows-x86 이건 뭔가요? 뭔가를 설치하신건가요? 생초보라 잘 몰라서 그래요...
  • 생초보 2015/05/01 20:24 # 삭제 답글

    adt-bundle-windows-x86 이건 뭔가요? 뭔가를 설치하신건가요? 생초보라 잘 몰라서 그래요...
  • 생초보 2015/05/01 20:24 # 삭제 답글

    adt-bundle-windows-x86 이건 뭔가요? 뭔가를 설치하신건가요? 생초보라 잘 몰라서 그래요...
  • 생초보 2015/05/01 20:24 # 삭제 답글

    adt-bundle-windows-x86 이건 뭔가요? 뭔가를 설치하신건가요? 생초보라 잘 몰라서 그래요...
  • 생초보 2015/05/01 20:24 # 삭제 답글

    adt-bundle-windows-x86 이건 뭔가요? 뭔가를 설치하신건가요? 생초보라 잘 몰라서 그래요...
  • 생초보 2015/05/01 20:25 # 삭제 답글

    adt-bundle-windows-x86 이건 뭔가요? 뭔가를 설치하신건가요? 생초보라 잘 몰라서 그래요...
  • KorHakcer 2015/06/12 16:34 # 삭제 답글

    하나님 맙소사! 덕분에 해결했습니다!!!!
  • 지훈현서아빠 2015/06/12 16:45 #

    몇년전 것인데 아직까지 도움이 되시고 있다니 저의 보람입니다~~ ^^
  • 지나가던사람 2015/06/25 03:08 # 삭제 답글

    안녕하세요 지훈현서아빠님 새벽에 끙끙앓다 이 게시글을 보고 해결했습니다ㅠㅠ 정말 감사드립니다...ㅠㅠ
  • 지훈현서아빠 2015/06/25 09:10 #

    도움이 되셨다니 저의 보람입니다~~ ^^
  • 젤리마린 2015/10/04 17:43 # 삭제 답글

    정기적으로 넥서스7이 벽돌이 되서 맨날 이방식 쓰는 사람은 나밖에 없을듯 ㅋㅋㅋㅋㅋ 이젠 40분만에 복구함 ㅋㅋㅋㅋㅋㅋㅋ
  • 세웅파파 2015/10/08 11:41 # 삭제 답글

    감사합니다. 넥7 2013 무한로딩 해결했습니다.
  • 구뜨예감 2015/11/12 19:38 # 삭제 답글

    아무리 해도 안되던 넥서스5 무한리커버리 상태를 이걸로 복구했습니다.

    한줄기 빛과 같은 좋은 정보 완전 감사합니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 지훈현서아빠 2015/11/13 09:08 #

    올린 지 오래된 글인데 아직도 도움이 되셨다니 저의 보람입니다~ ^^
  • 444 2016/02/25 12:23 # 삭제 답글

    이걸로 하다 잘 안되서 찾다보니 좀더 쉬운 방법이 있네요 일일히 명령어 입력안하고 unlock 만 시킨 상태에서 공장이미지에 포함된 batch 파일을 실행하니까 더 쉽게 되네요
  • ㅠㅠ 2016/05/21 10:17 # 삭제 답글

    안되네요. 그리고 안드로이도 sdk 도 최신버전이라 그런지 파일이나 폴더구조가 바뀐거 같고요.

    FAILED <remote: 어쩌구 요렇게 뜨고 완전 벽돌인데 살릴수가없네요.
  • 미닝 2016/11/17 23:55 # 삭제 답글

    대박...ㅠㅠㅠ 와 진짜 감사해요. 부트로더니 뭐니 이런거 하나도 모르는 상태에서 그냥 다운그레이드 시도했다가 무한구글만 보이는 벽돌 상태됐었는데 ㅠㅠ 님덕분에 벽돌 벗어났어요 ㅠㅠㅠㅠㅠㅠㅠ 아 진짜 일주일동안 맨날 퇴근하고 새벽 2시까지 낑낑댔는데...

    저는 지훈현서님이랑 조금 다른게 파일 위치를 좀 다르게했어요.
    첨에는 똑같이 윈도우즈 폴더에 sdk 폴더 넣어놓고 했었는데 계속 ' 내부 또는 외부 명령, 실행할 수 있는 프로그램 또는 배치 파일이 아닙니다' 라고 뜨면서 아예 안되더라구요. 그래서 다운그레이드 할 떄 c드라이브에 만들었던 tools 폴더에 sdk 폴더를 넣고 거기서 cmd 창 켜서 했더니 되더라구요.

    아 진짜 이분 제 눈앞에 있었음 큰절이라도 하고 싶은 심정이에ㅐ요 ㅠㅠㅠㅠㅠㅠㅠㅠㅠ 엉엉
    저같이 부트로더 고자도 할 수 있어요 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 지훈현서아빠 2016/12/09 09:40 #

    도움이 되셨다니 저의 보람입니다~~^^
  • 아이고 2017/03/12 16:45 # 삭제 답글

    저는sending bootloader에서 무한 ...인데 어떻게해야되죠?
  • cookie9 2018/01/09 11:51 # 삭제 답글

    넥서스7 루팅 되어있던 거 언루팅 하려다가 벽돌되었는데 주신 링크 보고 잘 해결했습니다! 감사합니다^^
  • 지훈현서아빠 2018/01/09 16:09 #

    도움 되셨다니 저의 보람입니다~ ^^
댓글 입력 영역
◀ 다음덧글    이전덧글 ▶

구글애드텍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