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썬] 윈도우10에서 jupyter lab 이용하기 Develop Tip

ipython 이라는 것은 파이썬의 확장 쉘로서 2001년 부터 시작되었습니다.
[1], [2].. 등과 같이 명령 히스토리도 지원하고, 컨텍스트 센서티브 헬프도 지원합니다.

그 이후 Notebook 이라는 것도 붙어 웹으로 상호 소통을 하면서 프로그램을 해 볼 수 있는
것이 나왔는데 이를 ipython notebook 이라고 합니다.

이것이 다시 2014년에 Jupyter Notebook 이라고 하여 보여주는 형태의 발전 뿐만 아니라
해당 언어를 사용해 볼 수 있습니다.

이 Jupyter Notebook 이 다시 발전하여 올해(2018) 2월에 Jupyter lab 이라는 것이 나오게 되었습니다.

기존에 Notebook 에서 해당 노트북을 포함하여 디렌터리뷰, 콘솔, 에디터 등을 포함한
챠트 보기 등등을 한 화면에서 분할하면서 결과도 확인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처음 다양한 언어를 공부해 볼 때 이보다 더 좋은 환경은 없을 듯 싶습니다.

다음은 윈도우 10에서 이 Jupyter Lab 을 설치하고, 실행해 보는 것을 확인해 보겠습니다.


우선 파이썬 다운로드 사이트에 들어가서 윈도우용 3.7을 다운로드 합니다.

다운로드한 것을 실행하시구요,

첫 안내화면에서 하단의 "Add Python 3.7 to PATH" 를 선택한 다음 "Install Now"를 누릅니다.

그러면 설치가 진행되고,

끝나면 "Close" 를 누릅니다. 파이썬 설치를 마쳤습니다.

제대로 설치되었는지 확인해 보기 위하여 "cmd.exe" 창을 열어

위와 같이 

python -V
명령과

pip list
라는 명령이 위와 같은 결과로 나오면 성공적으로 설치된 것입니다.

이제 명령창을 새로 엽니다. (디폴트 위치는 사용자/자신 의 위치입니다)

하나의 창에서 (위의 화면은 보여주기 위하여 여러 개의 창을 이용했을 뿐입니다)
다음의 명령을 순서대로 입력하여 실행합니다.

python -m venv jupylab
(현재 폴더에서 하위 jupylab 을 만들어 그곳에 가상환경을 만듧니다.
 파이썬에서 가상환경은 필수적입니다)

jupylab\Sripts\activate.bat
(해당 가상 환경을 활성화 시킵니다. 그러면 프람프트 앞에 jupylab 이 괄호 안에 보이게 됩니다)

pip list
(현재 설치된 파이썬 모듈을 확인합니다)

pip install jupyterlab
(jupyterlab 모듈을 설치하는데 의존성 모듈을 포함하여 여러 모듈이 설치되고 끝납니다)

jupyter lab
(Jupyter Lab 을 띄우는 명령입니다. jupylab 가상환경에서 실행되는 것을 명심하십시오)

가상환경에서 나가는 것은
deactivate
입니다.

만약 컴을 다시 부팅하였더라도
cmd.exe 창을 열어,

jupylab\Sripts\activate.bat
jupyter lab

명령을 차례대로 입력하면
해당 jupyter lab 이 다음과 같이,

잘 뜨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디폴트인 에지 브라우저에서 뜨는데 최근 다른 브라우져도 대부분 호환됩니다)

좌상의 폴더 플러스 아이콘을 누르면 디폴트로 "Untitled folder" 가 생깁니다.

해당 폴더를 마우스 우측 단추를 눌러 "Rename" 으로 이름 변경을 해 줍니다.
(미리 폴더/파일을 만들어 놓고 나중에 rename 하는 것은 예전 notebook 에서 계속 답습되어 오는 것 같습니다)

해당 폴더를 pytuto 라고 바꾸고,

해당 폴더로 들어가서 나타나는 것 중에, "Notebook" 을 선택합니다.
(만약 위와 같은 Notebook/Console/Other 를 보여주는 화면이 안 나타난다면,
 좌측 상단 첫번째 + 아이콘을 눌러 나타나게 할  수 있습니다. <Launcher 라 부릅니다>)

노트북을 연 상태에서 

1+2
를 입력하고, 쉬프트+엔터 조합키를 누르면,

하단에 
3
이라는 결과가 잘 나옵니다.

해당 노트북 역시 이름변경(rename)을 하였습니다.
상단 Run 메뉴에 확인해 보면,
Shift+Enter가 현재 입력한 파이썬 구문을 실행한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좌상의 + 플러스를 눌러 새로운 론쳐를 띄우고 "Console"을 선택하면,

위와 같이 나오는데, 하단에 입력되는 것만 보입니다. 그 결과는 위에 계속 보이게 되는 구조의 파이썬 콘솔을 실행하는 것입니다.

론쳐에서 또 다른 것으로 일반 텍스트 에디터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기타 무척 다양하게 Jupyter Lab을 잘 활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새롭게 시작하시는 분들을 위하여 ..

핑백

덧글

댓글 입력 영역

구글애드텍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