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cOS] 모하비에서 다크 모드 토글 automator Computer Tip

며칠 전에 모하비를 설치한 블로그를 올렸습니다.

어떤 분께서 왜 클린 설치를 하느냐고 물었는데,
뭐 여러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대충 정리하면 다음과 같이 되겠네요.

- 아무리 CleanMyMac 과 같은 유틸리티를 사용한다고 해도 깨끗하게 하는데 한계가 있다.
- 동일한 환경을 구축하는데 (데이터 포함) 기존에 300G 를 사용했다고 하면 클린 설치 후에는 (동일 데이터 크기로) 200G 로 줄었다.
- 기존에 잡다하게 설치했던 소프트웨어는 필요한 것만 재설치 한다.
- 윈도우 같은 경우에는 사용할 수록 느려져서 분기별로 클린 설치했다. 이에 반해 일년에 한번? ㅎㅎ

뭐 위와 같은 이유 되시겠습니다. 

이번에는 맥의 automator 라는 것을 이용하여 밝은모드와 다크모드를 변경하는 것을 한번 사용해 봅니다.

우선 다크모드로 변경하기 위해서는,

설정 > 일반 에서 "Appearance"를 "Dark" 로 설정하였습니다.

이와 같이 설정이던 어디던 수작업으로 할 수 있는 것은 모두,

위와 같은 automator 라는 앱을 이용하여 자동화 할 수 있습니다.
(RPA 영역에서 맥의 자동화에 이용하면 좋겠네요~~)

우선 automator의 "New Document"를 선택하고,

위와 같이 "Quick Action"을 선택합니다. 하단 설명을 보면 "Preferences" 에서 해당 설정을 관리할 수 있다고 나오네요.

그러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 상단의 "Workflow receives current" 다음에 나오는 "Automatic (text)" 콤보박스를 눌러
"no input"을 선택합니다.

그 다음 중앙 상단의 검색 창에서 "apple"을 치고 하단에 나오는 "Run AppleScript" 를 더블클릭 또는 끌어다 놓기를 하면
위와 같은 화면으로 됩니다.

여기에서 스크립트 창의 모든 것을 선택한 후 다음의 내용을 바꿔 넣기를 합니다.

tell application "System Events"
tell appearance preferences
set dark mode to not dark mode
end tell
end tell

그리고 나서, "Run AppleScript" 아래에 있는 레코드 플레이 아이콘(▶︎)을 누르면 테마가 변경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Command+S" 단추를 눌러 "Toggle Dark Mode" 라고 저장했습니다.

그리고 설정 > 키보드 > 숏컷 에 가서, 왼편에 "Services"를 선택 후 오른편에서 제일 아래로 이동하면,
위와 같이 "General" 아래에 "Toggle Dark Mode" 가 보입니다.
여기에서 오른편을 눌러 핫키를 지정합니다. (Control+Option+B 로 변경했습니다)

그리고 해당 핫키를 누르면,

위와 같은 경고창이 뜹니다. 이것은 특정 App이 활성화 되어 있는 상태 (위에서는 설정 앱)에서 "System Events.app" 가 동작해도 좋겠냐는 경고창입니다.

"OK" 를 하면 해당 기능이 잘 동작합니다. (전체 지정해 주는 것은 아직 발견 못했습니다.)

설정에 나타나는 것으로 보아 있을 것 같습니다.

이상으로 쉽게 맥의 특정 기능을 automator로 이용하는 방법을 살펴보았습니다.


어느 분께는 도움이 되셨기를 ...





핑백

덧글

댓글 입력 영역

구글애드텍스트